본문 바로가기
고양이 사전

[고양이 사전] 샴 고양이 (Siamese Cat)

by 야생약초 2023. 2. 14.

샴 고양이 

Siamese Cat

샴 고양이의 역사 

 고양이는 태국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하였습니다. 사실여부는 모르나 1800년대 말 방콕에 방문한 영국의 총영사가 샴 고양이를 왕실로부터 선물 받아 유럽 최초의 샴 고양이를 얻게 되었고, 이후 1890년대 후기와 1900년대 초기에 영국, 프랑스, 일본, 북아메리카 등으로 샴이 수출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털 색상 대비감이 매력적인 고양이

샴은 얼굴과 몸통 그리고 팔 다리 배색과 색상 대비가 매력적입니다. 대체로 몸통은 크림색이고 얼굴은 흑갈색 털을 가지고 있는 게 마치 오레오나 쿠앤크를 연상케 합니다. 그런데 태어날 때는 흰색 털을 가지고 태어나는데, 점점 자라면서 유전적 요인과 주변 온도에 따라 털 색깔이 결정된다고 합니다. 생후 1개월 정도가 되면 털 색상을 구분 지을 수 있을 정도로 나뉜다고 합니다. 샴이 온도에 민감한 이유는 '타이로시네이스 돌연변이' 때문입니다. 이는 멜라닌을 만드는 단백질인데, 따뜻한 온도에서는 흰색을 띠고 서늘한 환경에서는 어두운 색을 띱니다. 그래서 고양이 몸에서 가장 차가운 부위인 얼굴, 발, 꼬리 털 색은 점점 진해지게 되는 것입니다. 털 색상은 다양한 편이나 눈동자는 사파이어 블루 1가지 색만을 가지고 있습니다. 꼬리는 길고 끝이 가늘어 우아한 느낌을 줍니다. 체중은 중형묘 기준으로 3키로 중반대에서 5키로 중반대 정도입니다. 샴의 털은 특별한 손질이 필요하지는 않고, 털빠짐과 털날림도 다른 품종에 비해 없는 편이라고 합니다. 

 

충성스럽고 애정이 넘치는 샴

샴은 집사에 대한 충성도가 높고 애정이 넘치는 사랑스러운 고양이입니다. 대표적인 개냥이 무릎냥이라서, 반려견을 키우고 싶지만 산책을 자주 시킬 여건이 되지 않거나 그외 다른 이유로 반려견 입양이 어려운 경우에는 샴 고양이를 고려해보셔도 좋습니다. (그정도로 개냥이라는 뜻!) 영리하고 사교적이며 약간의 관심병(?) 주목병(?)같은 게 있습니다. 장난치는 것도 좋아해서 장난감을 가지고 혼자서도 몇 시간 동안 잘 놀곤 합니다. 최애 장난감만 있으면 혼자서도 지루해 하지 않고 놀이 욕구를 해소할 수 있습니다. 다만 배가 고프거나 심심할 때는 집사 앞에서 냥냥 수다쟁이가 되기도 합니다. 따뜻한 곳을 좋아해 집안 가장 안락하고 따뜻한 공간에서 낮잠 즐기는 것도 좋아합니다. 

 

평균수명은 15년에서 20년 정도

샴은 집 고양이 기준으로 평균 15년에서 20년 정도 삽니다. 대부분 품종 유지를 위해 선택적으로 교배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유전병 위험을 피할 수 없는데요, 대표적인 유전질환에는 1) 신장 질환 조기 발병 2) 면역체계 약화 3) 거대식도증 4) 안검경련 등이 있습니다.

 

1) 신장 질환 조기 발병

신장 질환은 다양한 원인들로 신장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쳐 조기 노화 또는 조기 사망을 유발합니다.

 

2) 면역 체계 약화

면역 체계가 약화되면 백혈병 감염에 쉽게 노출됩니다

 

3) 거대 식도증

식도가 비대해지고 늘어져 음식물 역류 현상, 영양 실조 등으로 이어집니다

 

4) 안검경련

눈으로 공급되는 신경에 이상 증세를 보여 눈이 계속해서 좌우로 움직이는 현상입니다

 

샴 고양이 22마리 유기한 40대 검찰 송치 사건

2022년 8월 기사에 따르면 원룸 거주자 40대 A씨가 샴 고양이 22마리를 원룸에 유기하여 제주동부경찰설로부터 '동물보호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송치되었다고 합니다. 원룸 임대인은 "세입자가 고양이 14마리를 방 안에 두고 사라졌다"고 제주시 관할서로 최초 신고했고, 14마리는 원룸에서 발견되었고 원룸 인근에서 추가로 8마리가 구조되어 총 22마리가 동물 보호 센터로 인계되었습니다. 그러나 그중 7마리는 파보바이러스(주로 감염된 강아지와 직접적인 접촉 또는 산책중 접하는 강아지 분변, 호흡을 통해 전파됨)에 감염되어 안타깝게도 고양이별로 가버렸다고 합니다. A씨는 경찰 조사에서 '이사 나갈 때 고양이들을 데리고 가기 어려워서 두고 갔다'고 진술했다고 합니다. 의문인건 그 좁은 원룸에 왜 22마리나 되는 고양이를 데리고 살았는지? 그것도 길냥이가 아닌 샴 고양이만 22마리를? 특정 품종묘 애니멀 호더가 아니고서야 설명이 어려운 사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