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양이 사전

[고양이 사전] 러시안 블루 Russian Blue

by 야생약초 2023. 2. 7.

러시안 블루 

Russian Blue

 

러시안블루의 역사

러시아의 아르한겔스크에서 유래하였다고 합니다. 1875년 '아칸젤 고양이'라는 이름으로 소개되었으며, 당시 유행을 따라 샴이나 브리티쉬 종과 유사한 외모를 가지도록 교배되었습니다. 이후 원형 복구를 위한 노력이 시도되었고, 1912년 '러시안 블루'는 독자적인 하나의 종으로 인정받아 현재까지 보존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상당한 인기의 품종묘 중 하나로, 늘씬하면서 다부진 체격에 '단모종의 귀족'이라는 별칭을 얻기도 하였습니다.

 

러시안블루의 외형적 특징 

몸통이 길고 뼈대가 가는 편이라, 전반적으로 유연하고 우아한 체형입니다. 몸무게는 일반적으로 3kg 중반에서 4kg 중반대 정도의 중형 묘입니다. 단모종에 회색빛의 털을 가졌고, 얇고 빽빽한 털의 단모종에 무늬 없는 단색 고양이입니다. 단모종치고는 손이 꽤 가는 편이라 주 2~3회 정도 빗질하여 죽은 털을 제거해주면 좋습니다. 눈 색깔이 살면서 두 번 바뀌는 고양이로도 알려져 있는데, 생후 두 달쯤 되었을 때 청회색 눈이 노란색으로 바뀌고, 여섯 달쯤 되었을 때 다시 한번 초록색으로 바뀐다고 합니다.

 

러시안블루의 성격

대개 겁이 많은 편입니다. 조용하고 온순하지만 과하면 소심한 고양이로 느껴지기도 합니다. 낯가림을 하는 편이라 친해지는 데까지 시간이 조금 소요될 수 있습니다. 집고양이로 제격이며 집, 또는 익숙한 공간에서는 호기심이 많아 이것저것 차고 다니며 (때로는 깨뜨리기도 하며) 즐겁게 놀곤 합니다. 특히 높은 공간을 선호해서 장롱 위, 책장 위, 냉장고 위 등 높은 공간에 자주 뛰어오릅니다. 급격한 환경 변화를 싫어해 최대한 안정감 있고 조용한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눈치가 빠른 편이라 집사의 감정 상태를 살펴 때로는 집사가 우울해하면 다가와 몸을 비비며 위로할 줄도 아는 척하고 영리한 고양이입니다. 집사와 연대가 상당해서 반려했을 때 많은 보람을 느낄 수 있습니다.


러시안블루의 건강 정보

러시안 블루는 유전적으로 신장 기능이 약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 때문에 요로결석 발병을 주의해야 합니다. 최대한 음수량을 늘릴 수 있도록 물그릇을 여러 개 두거나, 수분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러시안 블루의 기대 수명은 일반적으로 집고양이 기준 15년~20년 정도 입니다.

 

현집사의 주관적 의견 

러시안블루는 온순하고 사교적인 성격으로, 외동묘로 키워도 좋지만 다묘가정에서 특히 다른 고양이들을 잘 챙기는 사려 깊은 리더가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