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아지 사전

[강아지 사전] 치와와 (Chihuahua), 이 구역의 미친 개는 나야

by 야생약초 2023. 2. 24.

치와와

Chihuahua

치와와

치와와의 역사

치와와는 역사적으로 멕시코 북부 치와와 주에서 유래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7세기에서 12세기까지 중남미에 존속했던 왕국 '톨텍 문명'의 테치치(Techichi)라는 견종이 치와와의 선조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치와와는 20세기까지는 잘 알려지지 않은 견종이었으나, 19세기 후반 James Watson 이라는 미국인이 치와와를 미국에 데려가 소개하였고, 1904년에는 미국 애견 협회(American Kennel Club)에 치와와가 공식 품종으로 등록되었습니다. 

 

치와와의 외형적 특징

치와와는 세계에서 체구가 가장 작은 견종으로, 표준신장은 15~23cm 정도에 체중은 2.7kg 정도입니다. 모색은 블랙, 브라운, 파티컬러 등에 있고, 털의 길이에 따라 (단모)치와와, 장모치와와로 불립니다. 눈이 크고 돌출형이며 귀는 크고 쫑긋합니다. 치와와의 머리는 아기처럼 뼈가 굳어지지 않아 '천공'이 있어서 외부 충격으로부터 주의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아기 강아지들은 보통 생후 2~3개월이 지나면 두개골이 자라고 아귀가 맞춰지지만, 치와와는 성견이 된 후에도 천문이 닫히지 않는 일이 있어서 유의해야 합니다.

 

 

치와와 성격은 정말 킹받드라슈 일까?

치와와 하면 지랄견, 미친개, 분노조절 안 되는 강아지라는 이미지가 떠오르실 텐데요. 실제로 치와와는 작은 체격임에도 성격이 불같고 거칠며 공격성이 강합니다. 고집도 세고 질투심도 많고 겁이 없지요. 길거리에서 산책하던 다른 강아지들과 시비가 붙으면 체급에서 밀릴지라도 쉽게 물러서지 않습니다.  (치와와가 소형견이 아닌 중, 대형견이었다면 맹견으로 분류되었을지도...)

집사에게 쉽게 복종하지 않으려는 성향도 강해서 반려견 훈련이 다소 쉽지 않은 견종입니다. 집사뿐만 아니라 모든 상대에게 쉽게 복종하지 않으려고 하는 자존심 강한 아이기 때문에, 유아기 때부터 입질이 있거나 공격적인 모습이 보일 경우 엄격하게 훈련하여야 합니다. 오냐오냐 키웠다가는 성견이 되었을 때 정말 폭군이 될 수도 있기 때문이지요. 

 

지능은 다소 낮은 편

치와와는 머리가 좋은 강아지는 아닙니다. 전체 79위중 67위에 랭킹 되어 있으며, 이는 중복순위를 포함하기 때문에 실제 상대랭킹으로 보았을 때 강아지 지능 최하위 10%에 속합니다. 지능이 낮다 = 머리가 나쁘다는 게 아니라, 독립심과 반항심이 강하기에 훈련의 난이도가 높고 집사의 말을 안 듣는 견종이라는 의미로 보시면 됩니다. 

 

기네스북 등재, 세계에서 가장 작은 강아지 

푸에르토리코에 살고 있는 치와와 '밀리(Millie)'는 2014년 기네스북에 등재된 세상에서 가장 작은 강아지입니다. 키 3.8인치(9cm)에 몸무게는 0.5kg에 불과하며, 태어났을 때는 티 컵에 들어갈 정도로 아주 작았다고 합니다. 현재 다 자란 크기가 운동화 한 짝보다 더 작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치와와의 건강 정보

치와와는 생후 6개월까지 두개골이 완전히 닫히지 않을 수 있어 외부 충격으로부터 주의해야 합니다. 어쩌면 성견이 되어서도 두개골이 완전히 닫히지 않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수두증, 저혈당(당뇨병), 슬개골 탈구, 췌장염에 취약하여 건강 관리에 유의하여야 합니다. 또 턱이 작아서 치아가 약하며,  뼈가 가늘어 골절 가능성이 있어 관절 질환도 조심하여야 합니다. 평균적인 기대 수명은 13~20년 정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