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아지 사전

[강아지 사전] 시츄 (Shih Tzu), 천사개 혹은 바보개

by 야생약초 2023. 2. 25.

시츄

Shih Tzu

Shih Tzu / 西施犬 / シーズー

 

중국 황실견이었던 강아지

시츄('작은 사자'라는 뜻)는 이름에서 추측 가능하듯이 중국에서 유래된 견종입니다. 7세기 무렵 중국 티벳 지역의 왕실에서 길러졌으며 서구권에는 1930년경 알려졌습니다. 중국 황실을 위해 티벳의 라사압소(Lhasa apso; 티베트에서 실내 경비견으로 개량된 품종견)를 들여와 패키니즈와 교배시켜 오랜 세월에 거쳐 만들어낸 견종이라는 게 일반적인 설입니다. 이미 패키니즈도 황실견으로 키우고 있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패키니즈보다 더 사자와 흡사하게 생긴 견종을 키우고 싶어서 '시츄'를 개량했다는 설이 가장 유력합니다. 

 

천사개, 바보개로 불리는 시츄의 성격

성격은 모든 견종 중에서 가장 온순한 편입니다. 다정하고 차분한 기질을 갖고 있어 반려견으로 키우기 좋습니다. 유아기때 적절한 훈련과 사회화 과정을 잘 거친 시츄는 어린 아이들과도 잘 지낼 수 있는 귀엽고 사랑스러운 반려견이 될 수 있습니다. 대중적인 견종 중 가장 공격성이 낮으며 가장 덜 짖는 견종으로 알려져 있어, 초보 집사님들이 반려하기에 좋습니다. 시츄의 온순한 성격은 단지 개들 중에서 낮은 수준이 아니라, 아예 개와는 다른 종의 생물, 다른 유형의 개체라 봐야 할 정도로 순합니다. 다른 견종과 믹스된 경우가 아니라면 대부분의 경우 시츄는 공격성이 거의 없다고 보셔도 됩니다. 게다가 시츄는 헛짖음, 요구성 짖음도 거의 없는 편이며 분리불안 증상도 거의 없기 때문에 실내견으로 베스트입니다. 반려견 행동 교정 전문가 강형욱 님을 비롯한 모든 애견 훈련사들은 한결같이 <시츄는 가장 의뢰가 덜 들어오는 견종>이라고 말했습니다. 세상에 나쁜 개는 없다(세나개) 같은 문제견 프로그램에서도 시츄는 가장 드물게 등장하는 강아지입니다. 영리하고 활동적이며 활발하여 사람과 더불어 잘 지낼 수 있지만, 어느 정도의 독립성은 유지하고 싶어하는 강아지입니다. 

 

 

시츄의 외형적 특징

표준 신장은 22~27cm 정도이며 체중은 4~7.5kg 사이입니다. 그러나 요즘 길에서 보이는 시츄들은 대부분 집사님들이 정성껏 사랑으로 키워서 다소 비만(....)인 경우도 종종 보입니다. 눈은 크고 코와 주둥이는 짧습니다. 장모종이지만 털 빠짐은 거의 없는 편이라 관리가 쉽습니다. 또 직모가 아니라서 비듬도 덜 날리는 편입니다. 그러나 매일 빗질하여 청결한 털을 유지해주어야 합니다. 

 

 

시츄는 정말 바보개일까?

시츄의 지능은 비교적 낮은 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이전 포스팅 '치와와' 편에서 언급했듯이 개의 지능은 사람처럼 IQ와 같은 게 아니라 집사의 명령을 잘 알아 듣는지, 즉 개의 지능 = 명령 이행도 입니다. 시츄는 온순하고 착한 강아지이지만, 고집이 세고 자신의 습성을 쉽게 바꾸려 하지 않는 성향이 강하기 때문에 의외로 훈련이 어렵습니다. 강압적인 훈련을 거부하며 계속될 경우 집사의 행동에 반감을 가지고 오히려 습관을 고수하려는 성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대부분 시츄 집사님들이 <우리집 시츄는 제 말을 못 알아 들어요> 라고 느끼기 때문에 <시츄는 바보개> 라는 이미지가 생긴 것입니다. 

 

배변훈련은 다소 어려워요

시추는 배변훈련이 힘든 강아지로 유명합니다. 처음에 잘못 훈련하면 집요하게 그 장소에서만 용변을 고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다른 강아지들은 집에 온 지 단 하루만에, 혹은 가르쳐준 적도 없는데 바로 배변을 가리더라는 경험담도 종종 보이지만 시츄는 몇달에 거쳐 훈련시켰는데도 제대로 가리지 못하는 겨우가 부지기수여서 인내심 없는, 책임감 없는 인간 쓰레기들이 유기해버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행여 시츄가 배변판이 아닌 다른 곳에 배변 실수를 했다면, 곧바로 배변한 것을 배변판(패드)로 옮긴 후 그쪽으로 데려가서 폭풍 칭찬을 해주면 행동이 교정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시츄의 건강정보

시츄가 조심해야 될 질병에는 외이염, 신장염, 슬개골 탈구가 있습니다. 시츄는 눈이 크고 돌출형 눈으로 안구가 튀어나와 있어 각막에 상처를 입거나 결막염 등 안질환에 걸리기 쉬우므로 유의하셔야 합니다. 그외에 고지혈증이나 췌장암에 걸리지 않도록 건강한 식단과 생활습관으로 관리해주어야 합니다. 시츄의 평균적인 기대 수명은 11세~16세 정도입니다.